보훈돌 집행예산 4억4천 누구를 위한 사업인가? 2~30대 젊은대상 사업 제대로 된 기획안 조차 없어, 내로남불 보훈특별고용 과태료 부과 정작 보훈산하기관은 지켜지지 않아 ,보훈부 국정감사(2025.10.16), 국민의힘 김재섭 의원 질의

반응형
카카오채널을 추가하면 최신정보를 받아보실수 있습니다.
카카오채널 추가 | 카카오톡상담 | 국사모 유튜브 구독
블로그 | 페이스북 | 유공자상패주문 | 유공자표구액자
보훈등록 신체검사 | 보훈 신체검사 상담 | 국사모 쇼핑몰
유튜브 채널을 구독하면 최신정보를 시청하실수 있습니다.
반응형

보훈돌 집행예산 4억4천 누구를 위한 사업인가? 2~30대 젊은대상 사업 제대로 된 기획안 조차 없어, 내로남불 보훈특별고용 과태료 부과 정작 보훈산하기관은 지켜지지 않아 ,보훈부 국정감사(2025.10.16), 국민의힘 김재섭 의원 질의

보훈돌 집행예산 4억4천 누구를 위한 사업인가? 2~30대 젊은대상 사업 제대로 된 기획안 조차 없어, 내로남불 보훈특별고용 과태료 부과 정작 보훈산하기관은 지켜지지 않아 ,보훈부 국정감사(2025.10.16), 국민의힘 김재섭 의원 질의

■ 국사모 유튜브, 카카오톡 채널에 가입하시면 관련 소식을 보내드립니다.
▷ 전화 : 0505-379-8669
▷ 이메일 : ymveteran@naver.com
▷ 국사모 쇼핑몰  : https://www.kbohun.com
▷ 국사모 카카오톡 채널 바로가기 : https://pf.kakao.com/_NDxlKl
▷ 국사모 카카오톡 채널 가입 : http://pf.kakao.com/_NDxlKl/friend
▷ 국사모 유튜브 채널 구독 : https://bit.ly/3taVGkA
▷ 국사모 공식 홈페이지 : https://www.ymveteran.com
▷ 국사모 공식 블로그 : https://ymveteran.tistory.com

국회 국가보훈부 국정감사(2025.10.16)
국민의힘 김재섭 의원 질의

- 김재섭 의원, 보훈돌 집행예산 4억4천 누구를 위한 사업인가?
- 보훈돌 2~30대 젊은대상 사업, 제대로 된 기획안 조차 없어
- 내로남불 보훈특별고용 과태료 부과, 정작 보훈산하기관은 지켜지지 않아

<국민의힘 김재섭 발언전문>

보훈부 장관님께 질문드리겠습니다. 
네 슬라이드 좀 띄워주세요.
이거 아시죠? 이거

네 알고 있습니다.

예. 노래 들어보셨습니까?

노래는 들어봤는데 워낙 저희들 세대 차이가 나서 저희들은 굉장히 귀에 익지 않았던 노래였습니다.

보훈대상자들 평균 나이 어떻게 되십니까?

이 점에 대해서 저도 지적을 했었습니다. 
보훈대상자 나이가 많은데 20~30대 젊은 친구들이 좋아하는 가수만 부르면 어떻게 하느냐 저도 여러 번 지적을 했었습니다.
지적을 하셨는데 굳이 이 사업을 다음 슬라이드 보겠습니다.

한 4억 4천만원 정도 되는데 굳이 지적을 하셨음에도 불구하고 진행하신 이유는 무엇입니까?

이거에 구체적으로 이 프로그램 짤 때까지는 제가 파악을 못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니까 이제 어쨌든 파악은 못하셨다 하더라도 이것이 이제 집행이 되고 이 사업이 결국 장관님 취임하시고 나서 이루어진 거 아닙니까?

네 맞습니다.

중간에라도 좀 멈추시거나 아니면 이 예산들 다른 데다 쓸 생각 좀 해보시지 않으셨습니까?

그게 광화문 행사에서 국회로 행사가 옮겨가면서 중간에 좀 혼선이 있었고요.
그 과정에서 제가 제대로 다 파악을 못한 상태에서 이루어졌습니다.

이렇게 앞선 오전에 질의 때도 그렇고 오후에 제가 드리는 질의 때도 그렇고 파악을 안 하시는 내지는 파악을 못하신 내용들이 너무 많다는 생각은 안 하십니까?

실제로 광복 80주년 모든 행사는 제가 임명되기 전에 다 정해져 있었던 그런 내용입니다.

제 말씀은 제가 그걸 모르지 않습니다. 

그게 전 정부 때 이루어졌다 이런 비판도 있는데 그걸 제가 모르지 않습니다마는 그렇게 문제가 있는 사업이고 장관 스스로도 문제가 있다고 보여지는 이 사업을 굳이 집행을 해야 될 이유가 뭔지 모르겠다는 겁니다.

이거는 결국 이거 보훈돌이라고 하나요? 
이거 나오고 나서 많은 비판들이 있지 않았습니까?
저 역시도 저희 집안도 보훈 집안인데 이거 보고 이게 뭔가 저는 싶었어요.
이게 도대체 누구를 위한 사업인가 누구 좋으라고 하는 사업인가 제가 잘 모르겠거든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저 의원님 지적에 대해서 저도 공감을 합니다. 
제가 그 현장에 있었는데 참 아쉽다.
왜 우리 노래는 없느냐 50대 60대 70대 노래는 없느냐 그렇죠 그런 아쉬움을 표시했었습니다.

제가 이 사업을 좀 뜯어보니까요. 
몇가지 또 문제점들이 있으니까 한번 이거는 확인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슬라이드 보겠습니다. 
이거 다음 슬라이드예요.
이렇게 한 6가지 정도의 문제점들이 좀 보입니다.
첫 번째로는 자체 초기 기획안이 없다라는 점 그러니까 예산이 어떻게 기획되고 사용되었는지 자체가 지금 잘 모른다는 거예요.
총액 계산 방식으로 제작사에 정산이 됐는데 계약 사항도 없고요.
저희가 다 요청한 자료였습니다. 
예산 편성 정산 투명성도 사실은 굉장히 그렇고요.
이게 보니까 보훈부 얘기를 들어보니까 정산이 끝나야 알 수 있다.
이 얘기는 정산이랑 정산이랑 이 수익 관리 체계 자체가 지금 없다는 얘기로 제가 들리거든요.
나중에 돼봐야 알겠다 이런 거는요. 
그리고 이 사업 지속 가능하겠습니까?
돈을 투여했는데 돈이 이미 들어갔는데 사업 계속 지속 가능하겠습니까?

올해가 광복 80주년이기 때문에 특별히 이 행사가 많이 이루어진 걸로

그러면 이 보훈돌의 행방은 앞으로 어떻게 되는 겁니까?
여기에 대해서 저작권에 대해서 나는 저작권료는 보훈기금으로 적립하도록 그렇게 돼 있는데 아직까지 수익이 발생하지는 않았다고
그렇죠 그러면 실패한 사업이네요.
아직은 좀 더 두고 봐야 될 것 같습니다.
두고 보지 않도록 이거 제가 아까 직전에 제가 확인해 보니까 이 노래 조회수 유튜브에서 노래만 따지면 어느 정도 되시는지 아십니까?

제가 체크를 했는데 미미해서..

예 미미했습니다. 
그걸로는 그 정도 조회수로는 먹고 살지 못합니다.
일반 유튜브 수준이라면 그러니까 이게 전반적으로 처음부터 끝까지 다 문제가 있는 사업들인데 굳이 집행을 했기 때문에 그것도 굉장히 의미 있는 80주년 행사에 그랬기 때문에 대단히 문제가 있고 이 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재검토가 좀 필요하다는 말씀드리겠습니다.
대답해 주셔도 됩니다.

그 전체에 대해서 이 일 마치고 난 다음에는 일 마치고 난 다음에는 다시 한 번 더 살펴보겠습니다.
단지 그는 광고행사로 모든 게 이루어져

잘못하면 이 보훈가족들에 대한 모욕이 될 수도 있고요.
보훈 자체를 우습게 만들 수도 있는 사업입니다. 
다시 한 번 재고하시기를 바랍니다.

다음 내용 다음 슬라이드 좀 보겠습니다. 
보훈특별고용 관련해서 좀 여쭙고 싶습니다.
지금 우리가 이 제34조를 보게 되면 고용 비율에 미달한 업체 등에 대해서 우리가 이 과태료 이런 것들 부과할 수 있게 돼 있지 않습니까?
알고 계시죠? 

예.

보니까 2022년에는 민간 기업 1건에 천만 원 과태료를 부과했고요.
25년에는 2건에 총 1500만 원의 과태료를 부과했습니다.
알고 계시죠?

네 보고받았습니다.

다음 슬라이드 보겠습니다. 
근데 이제 문제는 국가보훈부 산하 기관조차 보훈특별고용 비율 자체가 지금 미충족이 되어 있는데 과태료가 전혀 부과되지 않았거든요.
이거 내로남불이라는 지적 있지 않겠습니까?

이것도 보고를 받았습니다. 
우리 내부에서 과태료를 징수하지 않았느냐 이렇게 물었을 때 거기에 대해서 저도 그냥 이제 지나갔습니다.

그냥 보고 받고 알겠습니다 하면 어떻게 하 그러면 당연히 민간 기업 입장에서는 억울하지 않겠습니까?
보훈부도 안 지키는걸 우리가 지켜야 되냐?

그래서 저희들은 이것을 긍정적으로 보훈가족 취업률을 달성하는 기업에 대해서는 자체적으로 홍보하는 그런 방법으로 큰 방향을 가닥을 잡고..

홍보가 잘 되겠습니까? 
그래도 제 말은 민간기업 홍보하고 하는 건 좋습니다마는 보훈부 산하 기관조차 이걸 지키지 않는다 그러면 어느 민간 기관이 나서서 보훈부의 방침을 잘 따라가지고 하겠냐 이 말입니다.
자기 또 다른 기업은 과태료 맞은 기업은 왜 우리한테만 그래 정작 당신들은 안 하지 않느냐라는 비판에 직면했을 때 장관님 뭐라고 하실 겁니까?
그 보훈돌 이런 거 말고 이런 거 더 신경 써주시는 게 정말로 보훈가족들을 예우해 주시는 거라고 저는 생각하고요.
앞선 이 두 사업에 대해서는 장관님께서 꼼꼼하게 다시 재검토를 해 주시고요.
제가 오전에 질의했던 내용들 궁금했던 내용들 답변 주신다고 그랬는데 그것도 정리해서 같이 주시길 바랍니다.

네 알겠습니다. 

참고로 저희 답변 자료 전해드리려고 그랬는데 아직 전달 안 됐습니까?

장관님 국정감사 때 의원님들 지적 사항에 대해서 또 장관님 답변하시는 거에 대해서 반드시 팔로업을 해줘야 됩니다.

반응형

'보훈관련 국회동향'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훈대부 연체채권을 상환유예 채권소각 등 유공자 생활안정을 위해 검토해야, 국가유공자 요건 상이등급 관련 소송의 기계적 항소 상고 관행 이제는 혁파해야, 국가보훈부 국정감사(2025.10.16),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의원 질의  (1) 2025.10.23
보훈급여금을 1969년부터 무려 46년5개월간 부정수급, 상위 10여명은 각각 1억원이 넘어, 보훈병원 없는 강원지역 보훈의료 볼모지, 국가보훈부 국정감사(2025.10.16), 국민의힘 이양수 의원 질의  (0) 2025.10.23
최근 10년간 독립서훈자 59% 2,568명께 훈장전달 못해, 5년간 보훈급여에서 519건 약 47억원 규모의 부정 수급 적발, 중장기 복무 제대군인 전직지원금 등 현실화 필요, 국가보훈부 국정감사(2025.10.16), 국민의힘 이헌승 의원 질의  (0) 2025.10.23
‘국가보훈장해진단서’ 발급병원 내년부터 140곳으로 확대  (0) 2025.10.23
전임 강정애 보훈부 장관, 방탄소년단(BTS) RM의 보훈기부금, 현행 법규상 불가능한 제복근무자를 위한 기부 참여 감사서한 공개 등 거짓홍보, 참전유공자 제대군인 특수임무유공자에겐 기부금을 모집하거나 사용할 수가 없어, 국가보훈부 국정감사(2025.10.16), 더불어민주당 이정문 의원 질의  (0) 2025.10.23
국가보훈에 좌우 이념에 휘둘리지 말아야, 국가에 헌신하는 사람은 헌신한 거에 대한 특별한 대우를 해줘야, 국가보훈부 국정감사(2025.10.16), 정무위 윤한홍 위원장 질의  (0) 2025.10.23
보훈부 장관 취임후 세종청사 근무일수 고작 10일, 내년 지방선거 출마계획 없다고 밝혀, 국립묘지 중국산 조화 사용실태 심각, 무려 61만개에 1,043톤 폐기, 보훈부 국정감사(2025.10.16), 국민의힘 강민국 의원 질의  (0) 2025.10.23
국가유공자 긴급대부지원 현실성이 떨어져 개선필요, 병원비 장례비 필요자금은 신속히 지급해야, 국가보훈부 국정감사(2025.10.16), 민주당 이인영 의원  (0) 2025.10.23
2026년 참전명예수당 월50만원 인상 무산은 민주당 탓? 보훈대상자 취업지원제도 개선, 국가보훈부 국정감사(2025.10.16), 국민의힘 김상훈 의원 질의  (0) 2025.10.23
강윤진 차관 발언, 8명중에 4명 됐으니까 많이 된 거 아니냐? 보훈부는 "기억 나지 않는다." 거짓해명, 반성하고 참회해야, 범죄경력으로 국가유공자 자격박탈후 뉘우침 심사후 재등록 문제, 국회 국가보훈부 국정감사(2025.10.16), 국민의힘 이양수 의원 질의  (0) 2025.10.23

댓글